

좋은열쇠는 법무, 회계, 세무 등 전문 영역에서 활동해 온 전문가 집단과 다양한 현안에 대한 심도 깊은 학술적 연구를 해 온 교수 자문단, 대규모 프로젝트 경험이 집적된 대기업 임원 출신 PM들의 거대한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하는 독보적인 전략 씽크탱크입니다.
수십년간 전문 영역에서 활동하며 특정 시장의 차별화 지점과 공략 전략을 체득한 전문가 집단이 전략을 설계하고, 표준적인 정보의 거시적인 수집 및 집필에 숙련된 교수 집단의 자문을 통해 학술적인 근거를 확보하는 등 신뢰도가 제고된 실증적 정보를 공급합니다. 아울러 대기업 임직원 출신으로 현장 실행 경험이 특장점인 PM이 단기/장기로 참여하여 전략을 수행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차별화되는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격변하는 세계 정세와 시장 환경에 최적화된 인사이트를 제공하는 좋은 열쇠는 미래의 주인공이 될 여러분의 헌신적인 파트너입니다.
좋은열쇠 대표 김 현 종
CEO 인사
OUR TEAM
Advisory Board of Specialists
김 기 완
전 LG전자 부사장
LG전자의 GM(Global Marketing Officer)로서 창의적이고 고객지향적인 마케팅 활동을 전개, 오늘날 세계 1등 브랜드 LG의 위상 확립에 일조하였습니다. 동구권, 중동/아프리카, 인도 등 신시장에 경쟁사보다 먼저 진입하여 시장 기반을 구축하고, 한류마케팅을 가장 먼저 도입하여 대한민국의 국위를 선양하였습니다.
김 남 철
전 대우건설 전무
㈜아이빅테크 대표
대우건설 전무(중동북아프리카 본부장)로,1983년 부터 2017년까지 대우 건설에서 34년을 근무하는 동안 유럽, 아프리카, 동남아, 중동 등 해외 10여 개 국가에 25년 이상을 주재하며 중남미와 CIS지역 등지에서 다양한 해외 Project를 발굴한 해외 사업 전문가입니다.
유 성 구
(주)제일엘트레이딩앤코 대표
2014년 서울에 ㈜제일엘트레이딩앤코라는 종합무역상사를 설립하여, 현재까지 홍콩, 중동, 아시아, 유럽/러시아, 캐나다 등지로 K-Beauty와 생활용품 등 다양한 제품을 Sourcing하여 판매하고 있습니다.LG전자에서 17년간 근무하면서 중동,아프리카 및 아시아 지역에서 해외마케팅과 판매를 총괄하였고, 고합그룹(현 롯데케미칼))에서 해외사업검토를 담당하였습니다.
조 충 근
전 LG전자 상무
LG전자 해외영업 및 마케팅 부서에서 33년간 근무했으며 22년간을 두바이, 이스탄불, 사우디 및 독일에 파견되어 수출 확대 및 브랜드 강화를 위한 고객 중심의 마케팅 활동을 실행하면서 다양한 현장 및 실무 경험을 축적해 왔습니다. 독일 및 미국은 대형 유통에 연간 공급계약 입찰에 참가했으며 아시아 및 중동 아프리카 지역은 주요 국가 향 수출확대를 위한 현지 유통 및 파트너사 발굴과 LG브랜드 전문 판매 딜러망 구축을 담당하였습니다.
이 영 호
(전)예맨 대사
세계한인네트워크 고문
1988년 외교부에 입부후 총무과,미국연수,태국대사관,남아공 대사관,구주국,카자흐스탄대사관,영국대사관,동남아통상과장,영사과장,재외국민보호과장,홍콩부총영사,북경총영사,재외동포영사심의관,예멘대사로 근무하다가 2016년 은퇴하였습니다.2017년부터는 국립외교원 명예교수로 후배외교관 직무연수 교육강의를 진행하였고, 전북도청 산하 출연기관인 전라북도국제교류센터장을 역임하였습니다.
조 붕 구
코리아머신(주) 회장
조붕구 회장은 1997년 KOMAC을 창립한 건설중장비 해외수출의 선두주자로 사우디를 비롯 이라크, 이란, 시리아 등 중동 전역의 신시장을 개척하였으며 미국, 유럽, 남미 등 전세계에 걸쳐 KOMAC 자체 브랜드로 광범위한 네트워크를 구축하였습니다. 이달의 무역인상 심의위원으로써 수출유망 중소기업들을 적극적으로 발굴하여 글로벌 유니콘 기업으로 성장시키는 사다리 역할을 하였스며, 해외공동물류센터를 기재부, 산업부와 공동 기획하기도하였습니다.
김 필 수
본플러스 병원 병원장
대한병원협회 법제위원장
김필수 원장은 고려대학교 의예과를 졸업하고 성균관대학교 의과대학에서 외래 부교수로 재직하였습니다. 그는 법학박사와 의료윤리학 박사 학위를 동시에 보유한 드문 경력을 지닌 학자로, 학제 간 전문성을 갖추고 있습니다.
현재 그는 대한병원협회 법제위원장 및 대한정형외과학회 법제위원회 부회장으로 활동하며, 보건의료 분야의 법적·윤리적 기준을 정립하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그의 공로를 인정받아 소방시민상과 보건복지부 장관상을 수상하였으며, 의료 분야의 윤리적 리더십과 공공 기여에 헌신해 왔습니다.
양 병 국
전 질병관리본부장
피엠아이파트너스(주) 대표
양병국 대표는 서울대학교 의과대학을 졸업하고 같은 대학에서 의료관리학으로 의학박사 학위를 받았습니다. 그는 보건학과 가정의학을 아우르는 이론과 실무 경험을 바탕으로, 보건의료 정책과 질병관리 분야에서 20년 넘게 공직에 몸담아온 전문가입니다.공직 시절 질병관리본부장(현 질병관리청장)을 역임하며 감염병 대응과 공공의료 시스템 정비에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했고, 이후에는 대웅바이오 대표이사로서 민간 제약 산업의 경영을 이끌었습니다. 현재는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임상약리학 교실의 겸임 교수로 재직하며, 보건의료 및 바이오산업의 발전을 위한 자문 활동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정부, 학계, 산업계를 아우르며, 의학과 경영, 공공과 민간의 가교 역할을 해온 보기 드문 경력의 소유자입니다
ADVISORY BOARD of Professors
명 순 구
고려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 교수
민법, 비교법(프랑스법, 영미법, 러시아법, 이슬람법 등), 보건의료법, 문화예술법, 수법 등 다양한 주제로 연구하며, 법학 외 분야와의 융합연구에 관심이 큽니다. 대학의 본원적 기능은 교육이라는 신념으로 전통적 수업방식을 넘어 MOOC, Flipped Class 등 EduTech를 적극 활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다양한 공공기관 및 기업에서 밀도있는 사회봉사를 실천하고 있습니다.
김 기 영
명지대학교 경영대학 교수
한국회계학회 차차기 회장
고려대학교 경영학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경영학 박사학위를 취득했으며, 미국 University of Pennsylvania와 Boston University 로스쿨에서 각각 법학석사와 세법 석사학위도 취득하였습니다. 공인회계사 및 세무사로서 삼정 KPMG와 삼일 PwC에서 근무하였으며, 현재 명지대학교 경영대학 교수 및 부동산대학원 원장으로 재직하고 있습니다. 2026년부터 2년간 활동하는 한국회계학회 제 44대 회장에 선출되었습니다.
박 현 도
서강대학교 유로메나연구소 대우교수
박현도 박사는 서강대학교 유로-메나연구소 교수로 재직 중이며, 현재 외교부 정책자문위원 및 대외경제정책연구원(KIEP) 중동연구회 전문위원으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2018년부터 2024년까지 7년간 산업통상자원부가 후원하는 중동산업협력포럼의 디렉터로서 중동 관련 산업 협력 사업을 이끌었습니다. 박 박사는 이슬람과 중동에 관한 다양한 글을 신문과 잡지에 기고해 왔으며, TV, 라디오, 유튜브 등 다양한 매체에서도 이슬람과 중동을 주제로 활발히 활동해 왔습니다.
김 종 도
고려대학교 특임교수
겸 중동이슬람센터장
본래 법학을 공부하다가 아랍어로 전공을 바꾸어 현지조사를 병행한 다양한 분야에 관심을 두고 특히 국내불모지인 아랍실정법 번역 및 연구의 토대를 놓았습니다. 초기에는 아랍어교수법에도 관심을 두고 한국인에게 알맞은 교수법과 대중 아랍어입문서를 저술하여 아랍어 보급에 큰 기여를 하였습니다. '김종도 아랍어 시리즈 1,2,3'은 장기 베스트 셀러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지금도 아랍٠이슬람문화연구강의와 연구 그리고 아랍실정법 번역을 꾸준히 하고 있으며, 중동지역에 만 10년을 유학한 현지조사경험을 토대로 한 다양한 활동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성 일 광
서강대 유로메나 연구소 교수
성일광 교수는 서강대학교 서강유로메나 연구소 교수로, 신문과 잡지에 중동에 관한 글을 다수 기고하고 있으며, TV, 라디오, 유튜브 프로그램에 출연하여 역사, 종교, 문화, 정치, 경제 등 전반 분야에 걸쳐 이스라엘과 중동에 관한 지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김 재 희
고려대학교 중동-이슬람센터 책임연구원
아랍어통역번역학을 전공한 그는 국내외에서 국제회의 동시통역, 순차통역, 수행통역 등 다양한 통역 활동을 수행해 왔습니다. 걸프 및 북아프리카 지역을 오가며 현장에서 풍부한 실무 경험을 쌓았고, KBS월드라디오 아랍어팀 재직 시절에는 한류 열풍을 현지에서 체감하며 아이돌 그룹과의 아랍어-한국어 인터뷰도 진행했습니다.
대학교에서 아랍어와 통역, 문화를 가르치며 시사만평과 영상 자료를 활용한 효과적인 교수법을 개발했으며, 이를 바탕으로 아랍∙이슬람 세계의 현안을 분석하는 연구도 병행하고 있습니다.
정 원 주
고려대학교 정보대학 인공지능학과 교수
정원주 교수는 고려대학교 인공지능학과에서 음성인식, Brain Computer Interface, 초거대 모델의 경량화 등을 포함 물리적 시스템에서 AI적용을 위한 연구와 교육을 진행중입니다.
조 홍 균
고려대학교 특임교수
(전)한국금융소비자학회 부회장
금융, 경제, 법을 통섭하는 학문적 및 실무적 배경을 갖춘 법/제도경제학자(legal/institutional economist)이자 중앙은행가(central banker)로서 금융경제를 중심으로 한 정책과 제도를 연구했습니다. 한국은행의 정통 금융경제정책 라인을 거쳐 경제연구원, 금융감독원, 한국금융연수원 교수, 한국금융소비자학회 부회장, OECD, 언론기관 논설위원, 학계 등 종합적 경력과 전문성을 쌓아왔습니다. 통화정책, 금융정책, 금융감독, 금융제도, 경제정책, 기업정책, 법정책학, 정치경제학, 입법론 등 분야 실무와 정책 전문성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SPECIALIST
김 현 종
(현)법무법인 지음 대표변호사
김현종 변호사는 서울에 본사를, 중동·아프리카 두바이에 사무소를 두고 있는 MEA LAW FIRM을 설립하여 중동·아프리카 지역의 해외건설, 기업 상사, 투자, 법인설립, 부동산, 에너지 등 다양한 분야에서 법률 자문을 수행해 왔습니다. 중동·아프리카 30개국 이상의 현지 로펌 및 변호사와의 다양한 네트웍과 중동아프리카 지역에서 14년 이상의 다양한 사건 수행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현지 계약분쟁, 소송대리, 기업의 인사·노무 업무 관련 자문 및 소송대리, 현지 공공기관 관련 업무, 계약서 작성 및 수정, 금융거래, 국제중재 사적 협의 및 협상, 국내외 기업 및 개인 간의 채권추심 등 고객의 상황과 요구에 맞는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김현종 변호사는 중동·아프리카 지역 진출 대한민국 1호 변호사로서 LG 전자의 중동아프리카 지역법무팀을 만들었고, 법무법인 태평양 두바이사무소를 개소하였으며, 한국기업의 중동·아프리카 진출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현재 코트라, 법무부, 외교부, 무역협회, aT, 관광공사 등 법률자문단의 자문위원으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한 태 광
(현)콘피안스 회계법인 대표
한태광(Brandon Han) 컨설턴트는 미국 월스트리트 출신의 금융 전문가입니다.
호주의 커틴대학교(Curtin University)에서 회계학과 금융학을 복수 전공하였으며, CPA Australia 자격을 취득하였습니다.
아시아의 유명 헤지펀드 그룹인 친카라 캐피털(Chinkara Capital)에서 분사된 싱가포르의 밴티지 캐피털(Vantage Capital)에서 커리어를 시작하여, 수많은 초국적 대형 거래를 성공적으로 수행하였습니다.
16년 이상의 투자 분야 경력을 보유한 그는 아랍에미리트, 호주, 한국의 주요 금융기관들과 협력해 왔으며, 금융 및 투자 자문, 자금 조달, 프로젝트 파이낸싱, 인수합병(M&A) 분야에서 전문적인 자문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윤 덕 근
트라워즈 & 햄린스 변호사
윤덕근 변호사는 한국변호사(사법연수원 37기)로 군법무관 근무를 거쳐 법무법인 율촌에서 다양한 기업자문과 소송업무를 수행하였으며, 2019년부터는 중동 로펌인 알타미미에서 한국기업들의 중동 법률 이슈에 대해 자문해 오다가, 2022년 4월 트라워즈 & 햄린스에 합류하였습니다. 특히 소송 및 중재 등 분쟁해결과 건설 및 인프라 분야에서 많은 경험과 전문성을 가지고 있으며, 현재 Society of Construction Law (SCL) Korea 의 학술위원회 위원장으로도 활동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주 아랍에미리트 대한민국 대사관의 건설 자문변호사, 대한상사중재원의 국제중재인으로 선임되기도 하였습니다.
김 수 림
(주)휴블리카 홀딩스 대표
2010년 R2 studio를 창업, 린드버그, 아모레퍼시픽 등 글로벌 브랜드의 프로모션 콘텐트 및 동방신기 등 유수의 아티스트의 콘텐츠를 기획, 제작하였습니다. 2016년 콘텐츠/마케팅 종합 대행사 휴블리카 홀딩스를 창업하여 테크 이해도가 높은 기획자들 중심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기획집단을 구성, 롯데제과, 서울시, EBS, 브랭섬홀 캐나다 등 굵직한 기업의 용역을 수주하였습니다. 2022년 (주) 실버스랩의 이사를 겸직하며 시니어 취향 플랫폼 '우리은하'를 런칭하였습니다. 사진, 영상 등 시각 콘텐츠, 디지털 플랫폼(서비스 기획, 운영) , 페스티벌 등 행사 기획/운영/제작, 마케팅 등 다양한 영역의 실무 경험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출판 번역가로서, 아시아의 역사(아서 코터렐 저), 셰익스피어 정의를 말하다(켄지 요시노 저) 등 다수의 인문서도 번역하였습니다.
장 민 환
랍단아카데미 교수
장민환 박사는 현재 UAE 아부다비에 위치한 랍단 아카데미에서 조교수로 근무 중입니다. 랍단 아카데미는 에미라티 현지인들 고위직 공무원으로 양성하는 4년제 대학교입니다. 경찰안보학과 소속으로 주로 아부다비 및 두바이 경찰청에서 파견된 예비 경찰관들을 교육시키고 있습니다.
장민환 박사는 2014년에 경찰청 프로파일러 특채로 선발되어 2022년까지 8년동안 근무하였습니다. 주로 과학수사대에서 근무하였고, 강력범죄 사건들에 참여하였습니다.
2017년에 유럽연합 주체 박사장학생으로 선발되어, 유학휴직 후 스웨덴과 영국에서 박사과정을 마치고 2022년 두 대학교에서 복수학위를 취득하였습니다
이 아 람
고려대학교 조교수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상담심리교육전공 소속으로 심리상담사와 학교상담교사 양성 교육을 하고 있습니다. 청소년, 대학생, 성인을 대상으로 10년 이상의 심리상담과 코칭을 진행하여 왔고, (사)한국상담심리학회 상담심리사 1급, (사)한국상담학회 전문상담사 1급 자격으로 상담 수퍼바이저로서의 역할도 수행하고 있습니다.
김 병 익
변호사
김병익 변호사는 대한민국 최초 수출 원전이자 UAE 최초의 원자력 발전소 건설 사업인 UAE 바라카 원전 프로젝트에 2012년 주요 공정 착공 시점부터 현재까지 전 기간에 걸쳐 참여하며, 계약 관련 법률 자문, 분쟁 해결 협상, LCIA 중재 등을 수행해 왔습니다.
프로젝트 현장에 상주하며 원전 건설 전 과정을 경험한 그는 한국형 원전의 해외 진출 분야에서 높은 실무적·기술적 이해를 바탕으로 전문성을 인정받고 있습니다. 또한 UAE 내 노동법, 임대차법 등 현지 법률 분쟁에 대해 전문 로펌과 협업하여 자문을 제공해 왔습니다.
법조인 이전에는 해군 중앙경리단 공사계약 과장으로 근무하며 건설공사 입찰 및 계약에 대한 실무 경험을 쌓았으며, 하이닉스, 매그나칩 반도체, 현대석유화학 등에서 10여 년간 해외 영업을 수행하며 다양한 산업에 대한 이해도 역시 겸비하고 있습니다.
박 현 승
(주)스탭스 부사장
박현승 이사는 국내 기업간 네트워킹을 통해 좋은열쇠(주)의 확산을 지원하고, 직접 수행영역은 HR컨설팅·EAP입니다.
박 이사는 대한민국 복합고용서비스 우수기관 1호 인증 기업인 스탭스(주) 부사장으로 전국 25개 지사에서 매년 130여 HR 프로젝트를 수행해왔습니다.
민간·공공에 걸쳐 HR컨설팅, 고용서비스 제도설계, 민관합동 사업기획 운영의 경험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경영 외 활동은 HR컨설턴트·강사/ 외부 자문위원(고용노동부·한국기술교육대·한국노인인력개발원)
/외부 면접관(공공·민간) 등입니다.
김 재 영
(주)넥써스 두바이 법인장
한국 코스닥 상장사 게임기업 (주)넥써쓰의 두바이 법인장으로 게임, 투자, 가상자산 사업 운영 및 규제 대응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2012년 한-UAE 군사협력단 4진 아크부대 특수작전팀 장교로 복무한 이후 국내 기업에서 법무 담당자로 재직한 이후, 2017년 두바이로 이주하여 University of Dubai에서 중재법 전문학사를 취득하며, 컨설팅 회사를 운영한 바 있습니다.
이후 한국의 게임 및 가상자산 회사의 중동지사장을 역임하며 가상자산 규제 대응, 현지 법인을 통한 글로벌 서비스 및 글로벌 기업 및 현지 정부기관들과의 협력 모델 구축등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김 형 훈
(재)한국이슬람교 이사/명지대학교 객원교수
한국외국어대학교 겸임교수
국내 유일의 이슬람법 전공자로서, 대학 강단에서 이슬람법 관련 과목의 강의를 진행하고 있으며, 여러 연구소에 소속되어 관련 학문을 연구하고 있습니다. 또한 국내외 기관과 기업들을 대상으로 이슬람금융, 할랄 등의 이슬람법 관련 영역의 강의 및 자문을 수행하고 있으며, 식품, 화장품, 화학품, 도축장의 할랄 인증 심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윤 관 중
삼덕회계법인 이사
윤관중 회계사는 삼일회계법인 감사본부에서 5년간 근무하며 삼성그룹사, 한국가스공사 등 주요 기업을 대상으로 외부 감사 및 재무자문을 수행하였고, 복잡한 재무제표 분석과 감사 리스크 평가를 통해 회계 전반에 대한 깊은 실무 경험을 쌓았습니다.
2012년 삼일의 추천으로 한국가스공사 이라크 법인에 합류해 두바이로 이동하였으며, 대한민국 최초의 이라크 유전 개발 프로젝트에서 Economic & Planning Specialist로서 프로젝트 기획 및 관리를 총괄했습니다.
2018년 PwC 두바이로 이직한 이후, 중동지역 세무팀 일원으로서 사우디, UAE, 이집트, 쿠웨이트 등 11개국 진출 한국 기업을 대상으로 회계, 세무, 법률 자문을 제공하였습니다. 현재는 삼덕회계법인에서 회계감사 및 재무 컨설팅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임 원 섭
서현회계법인 파트너
삼일회계법인 조세본부에 입사하여 국내 기업들을 대상으로 세무조사지원 및 경정청구, 세무검토 등 국내 세무업무 뿐만 아니라, 해외 투자 세무검토 및 Cross-border M&A 등 해외 세무업무도 수행하였으며, 삼일회계법인 근무기간 동안, 해외파견자로 선발되어 PwC 쿠웨이트 및 두바이 오피스에서 근무하면서, 세무전문가로서 국제적 업무 감각을 익힌 바 있습니다. 이후, 국내 대기업 그룹사의 세무팀 팀장으로 근무하면서 그룹의 전사 세무 risk 관리 및 유효세율 최적화를 위한 Tax planning을 총괄한 바 있으며, 이후 스타트업의 세무 및 해외 재무업무를 총괄하여 스타트업의 세무 및 해외재무관리 업무를 직접 회사에서 경험하였습니다. 현재는 서현회계법인 세무본부 파트너로서, 국내 및 해외 고객들에게 세법의 이론적인 측면과 고객의 Needs와 운영측면까지 모두 고려한 최적의 세무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김 기 수
주사우디아라비아 대한민국
대사관 차석공사
30여 년간 삼성그룹과 외교부에서 전략기획, 글로벌 마케팅, 해외사업 운영, 외교 업무를 총괄해온 중동 및 아프리카(MEA) 지역 전문가입니다. 삼성물산과 삼성자동차에서 제품기획과 마케팅 전략을 담당하며 SM5(르노삼성 첫 모델) 기획에 참여했고, 제일기획에서는 글로벌 브랜드 전략을 총괄하며 터키법인 설립 및 MEA 지역본부장(CEO)으로서 6개국에 법인을 세우고 조직을 500명 규모로 성장시켜 7년간 매출·이익 495% 성장을 이끌었습니다. 외교부 차석공사로 주사우디아라비아 대한민국 대사관에 파견되어 문재인·윤석열 대통령과 무함마드 빈 살만 왕세자의 상호 국빈 방문을 성공적으로 조율했으며, FTA 재추진, 방산 수출 확대, 킹세종학당 개소, 한-사우디 비자협정 체결 등 다양한 협력 성과를 이끌어냈습니다. 정치, 경제, 외교는 물론 브랜드 전략, 시장 확장, 데이터 기반 마케팅에 대한 폭넓은 경험을 바탕으로 현재는 MEA 지역 진출 및 협력 전략 자문을 수행하며 공공과 민간의 가교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VISION
Bonne Clef for Our Future
좋은열쇠, 모두의 미래를 위하여
MISSION
Opening New Windows with Knowledge
지식으로 새 창을 열다
Sharing
지식이 새로운 기회를 창출하는 열쇠라는 믿음으로 정보를 공유하는 문화를 지향합니다
Creativity
창의는 새로운 혁신의 출발점입니다
Responsibility
좋은 이웃으로서 책임감과 신뢰의 토대 위에서 사회 발전에 기여합니다
Inclusion
모든 사람이 차이와 상관없이 동등하게 존중받는 다양성을 지향합니다
Perseverence
도전과 변화 속에서 인내와 끈기로 미션을 실천하는 회복력을 기반으로 합니다
Trust